경기일보로고
과천시 지식정보타운 內 가족 중심 스마트 도서관 건립
지역사회 과천시

과천시 지식정보타운 內 가족 중심 스마트 도서관 건립

과천시가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공공도서관을 ‘미래로 가는 가족 중심의 스마트 도서관’으로 건립한다.

시는 5일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공공도서관 건립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도서관 건립 방향과 공간 구성 등에 대한 논의를 마쳤다.

시는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공공도서관은 부지 8천여㎡에 지상 4층 이하 규모로 건립되며 다양한 체험형 공간과 통합형 열람 환경을 조성해 미래지향적 상상놀이터로 만들 계획이다.

1층은 어린이자료실과 특화공간을 배치해 소통과 공유를 위한 공간, 2층은 모든 연령층을 위한 열람실, 3층은 강의실과 북카페가 있는 독서와 휴식의 공간 등으로 구상했다.

특히 도서관에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미래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특화공간을 마련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일깨우고 모든 연령대 시민이 새로운 기술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신계용 시장은 “도서관은 책을 읽고 빌리는 역할은 물론 지역사회의 소통 공간,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공간 등이 돼야 한다”며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공공도서관이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과천=김형표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